직장인의 경제적 독립 방법

안녕하세요 Thinking Man 입니다.

이 번 글에서는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경제적 독립을 위한 필자가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필자의 생각은 경제적인 도서를 여러 권 읽으며 정립이 되었으며 특히 ‘부의 추월차선’ 및 ‘돈의 속성’ 서적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책들은 경제적인 생각의 확장 및 돈에 대한 가치관을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어서 기회가 되시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경제적 독립

 

경제적 독립이란 ?

간단히 얘기하면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아도 돈이 어디선가 매달 따박따박 들어와 일상 생활이 가능한 시점이 경제적인 독립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나의 노동력(시간을 들여 내 몸으로 일하는 것)을 쏟아부어 얻을 수 있는 수익. 크게 근로자라면 근로 소득, 사업자라면 사업소득 일 것입니다.

반면 나의 노동력을 쏟아붓지 않더라도, 내가 잠을 자고 있는 시간에도  발생하는 수익이 있다면 ?

노동력을 들이지 않고 발생하는 수익으로 일상 생활 즉, 식비, 각종 공과금 및 관리비, 교통비, 약간의 여가 생활이 가능해 진다면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경제적인 독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서는 우리 직장인들은 어떻게 해야만 할까요 ? 아래에서 방법을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필자 역시 IT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지금 현재의 나이가 적지 않은 편이라 10년 후에는 경제적인 자유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는 중입니다.

 

 

직장인이 경제적 독립을 있는 방법

직장인의 월급은 고정적인 수입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수입입니다.

내가 매월 얼마를 벌여 들이니 ‘이번달에는 얼마를 쓰고 얼마를 저축해야지’ 라는 예측이 가능하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직장인 월급만으로는 절대 경제적인 독립을 없습니다. 경제적 독립을 위해서는 창업을 하거나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절대 독립을 없다고 생각합니다.

노동력으로 수입이 발생하는 시기는 무한정하지 않고 언젠가는 은퇴, 퇴직이라는 수입단절 시기가 반드시 오기 마련입니다.

노동력으로 수입이 발생하지 않을 때를 대비해서 현재의 수입을 미래의 자산으로 옮겨 놓아야만 하고 수단이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경제적 독립을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건 목돈이 있어야 합니다. 목돈이 경제적 독립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발판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목돈의 규모는 ? 목돈 규모는 최소 5000만원에서 1억원 정도는 모아야 됩니다.

모으는 과정은 단 하나. 절약하고 필요한 물건, 필요한 곳에만 돈을 쓰며 절제의 삶을 살며 모아가는거 밖에는 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이 너무 갑갑하고 힘들 수 있지만 가끔 좋아하고 맛있는 음식을 사먹거나 가보고 싶었던 여행지를 가보거나 나에 대한 보상도 살짝 해주면서 돈을 모아가야 합니다.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섞어가며 목돈을 모읍니다.

 

저는 목돈을 모으기 위해 금리 높은 적금을 찾아 적금을 가입하여 매월 납입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월급의 일정 부분을 미국 주식과 비트코인에 매월 투자해 목돈을 모음과 동시에 불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목돈을 모았다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있습니다.

크게는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와 사업이 있으며 스타일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경제적 독립

 

사업

먼저 사업은 본인이 하고자 하는 영역에 창업을 하는 경우입니다.

제 주변에는 6년 전 직장 생활을 하다가 프렌차이즈 사업을 하겠다며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음식점을 오픈한 지인이 있습니다.

그 지인은 가게에서 살다시피 하다 지금은 전국에 수십개의 체인점을 오픈해서 몇 개월씩 해외여행을 다니고 있는 중입니다.

일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익을 가져다 주는 시스템을 본인의 사업으로 만든 케이스입니다.

이 케이스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동시에 사업을 하기에는 제약이 있고 직장을 그만두고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이 리스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이나 모든 투자가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고정된 수입인 회사 월급을 마다하고 새롭게 도전해야 한다는 점이 신중히 고려하고 분석해서 시도해야 될 것 입니다.

 

그러나 최근 트렌드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퇴근 후 시간이나 여유시간을 활용해서 부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진 것 같아 직장을 관두지 않고도 사업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부업으로 매월 부수입이 발생 했다고 잘 다니던 직장을 관두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부수입이 내 월급을 넘어서고 내가 필요로 하는 월 생활비 2배의 수입이 부수입으로부터 발생하는 시점이 직장을 관두어도 괜찮은 시점입니다.

이유는 월급처럼 고정된 금액이 매월 들어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수입이 최소 생활비 2배 정도로 수개월 이상 고정적으로 들어왔을 때 고려해야만 합니다.

예로 월 300만원으로 생활이 가능하다면 부수입이나 사업으로 발생하는 수입이 몇 개월간 600만원 이상 발생한다면 그때 회사생활 정리를 고민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자는 임대 수익 투자와 시세차익 투자가 있습니다.

먼저 임대 수익 투자는 부동산을 매수한 후에 월세를 내주어 임대료를 받는 투자 방식이며

시세차익 투자는 부동산을 매수하고 추후에 부동산의 가격이 매수 가격보다 상승했을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얻는 투자 방식입니다.

두 투자 방식은 차이가 있는데 임대 수익 투자는 월세를 받아 월 현금흐름을 얻는 방식이고 시세차익 투자는 목돈을 한번에 얻을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두 방식은 투자 기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임대 수익은 월세 세입자 세팅이 완료되면 바로 수익이 발생하여 현금흐름을 불러올 수 있지만 시세차익은 매도 시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 내가 원하는 가격이 언제 올지 모르기때문에 임대수익 투자보다는 장기투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2가지 방식 모두 초기 투자 시 주식투자 보다는 큰 돈이 들어갈 수 있으며 투자 자금이 부족할 때 대출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대출을 활용할 때에는 환급해야 되는 원리금이 내가 감당할 있는지와 원리금 상환 금액보다 임대수익에서 오는 수익이 큰지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임대수익에서 월 100만원씩 얻는데 원리금이 100만원 이상 매월 나간다면 현금흐름은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입니다.

대출 활용 시 이런 부분은 반드시 검토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두 투자 방식은 스타일이 다르므로 본인이 원하는 것이 임대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여 현금흐름을 얻을 지

아니면 앞으로 많이 오를만한 유망한 지역에 부동산을 매입하여 추후에 시세차익을 얻을지 고민 해보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

주식투자도 부동산 투자와 마찬가지로 배당금 투자(임대수익)와 개별 테마 종목투자(시세차익)가 있습니다.

배당금 투자는 배당금을 주는 주식에 투자하여 배당금으로 현금흐름을 얻는 투자 방식이며

개별 종목투자는 계속해서 우상향하는 종목이나 유망한 업종의 대표 종목 등에 투자하여 추후 시세차익을 얻을 있는 투자 방식입니다.

 

필자는 부동산을 구매할 큰 돈은 없고 부족한 투자금을 대신할 대출을 활용하기에도 기준금리가 낮아지는 추세라 대출 금리도 낮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부담이 되어 주식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도 배당금 투자와 개별 종목 투자를 혼합해서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배당금 투자는 매월마다 배당금을 주는 리얼티인컴(5.5%), 고배당 JP모건 ETF(7.2%)와 분기별 배당금을 주는 미국배당주슈왑ETF(3.46%), 맥도날드(2.44%)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괄호 안에 %는 연 배당수익률을 말합니다.

개별 종목은 트럼프가 재집권에 성공하면서 고공행진 중인 테슬라와 AI 열풍으로 신고가를 갱신중인 엔비디아, 10년 이상동안 우상향 중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모기업 알파벳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는 매월 월급에서 제가 정한 일정금액을 먼저 투자금으로 빼놓은 나머지 금액으로 생활하며 투자 총액을 계속 늘려가고 있습니다.

매년 포트폴리오를 재검토하고 회사의 실적이나 뉴스, 업계 현황을 체크 하며 상황이 좋지 않은 주식들은 매도하거나 뜨는 업계의 주식들을 매입하는 리밸런싱 작업도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렇게 10년 이상 투자를 이어나간다면 부동산 투자 못지 않은 수익금을 얻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셨다면 경제적인 자유를 얻기가 단기간에 쉽게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아실 것 같습니다.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이 가장 천천히 부자가 되는 방법이라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현금흐름을 만들 때까지, 또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필요한 자금을 모으실 때까지 장기적인 관점으로 꾸준히 공부하고 투자한다면 우리 모두 노동력에 의한 수입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누릴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제적인 독립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경제적인 자유를 얻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

 

 

Leave a Comment